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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간단하게 프로그래밍의 3대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래 표와 같이 기본자료형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금 더 세부내용으로 들어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ata Type | 크기 | 데이터(종류) | Dafault Value(for fields) |
byte | 1byte | 정수 | 0 |
short | 2byte | 정수 | 0 |
int | 4byte | 정수 | 0 |
long | 8byte | 정수 | 0L |
float | 4byte | 실수 | 0.0f |
double | 8byte | 실수 | 0.0d |
char | 2byte | 문자 | null |
boolean | 1byte | 참, 거짓(True, False) | false |
변수(Variable)란?
- 변수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번지에 붙여진 이름이다.
- 자바의 변수는 다양한 타입(정수형, 실수형 등)의 값을 저장할 수 없다.
변수 선언?
- 변수를 사용하려면 변수 선언이 필요하다.
- 어떤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 그리고 변수 이름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변수에 최초로 값이 대입될 때, 메모리에 할당되고 해당 메모리에 값이 저장된다.
정수 타입?
- 변수는 선언될 때의 타입에 따라 저장할 수 있는 값의 종류와 하용 범위가 달라진다.
- 정수 타입은 5개로 메모리 할당 크기와 저장되는 값의 범위가 다르다.
- 메모리 크기를 n이라고 했을 때, 정수 타입은 동일한 구조의 2진수로 저장된다.
타입 | 메모리 크기 | 저장되는 값의 허용 범위 |
byte | 1byte(8bit) | -128 ~ 127 |
short | 2byte(16bit) | -32,768 ~ 32,767 |
char | 2byte(16bit) | 0 ~ 65,535(유니코드) |
int | 4byte(32bit) | -2,147,483,648 ~ 2,147,483,647 |
long | 8byte(64bit) |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문자 타입?
- 문자 리터럴 : 하나의 문자를 작은 따옴표(')로 감싼 것이다.
- 문자 리터럴을 유니코드롤 저장할 수 있도록 char 타입을 제공한다.
- char 타입도 정수 타입에 속한다.
실수 타입?
- 실수 타입에는 float과 double이 있다.
타입 | 메모리 크기 | 저장되는 값의 허용 범위 | 유효 소수 이하 자리 |
float | 4byte(32bit) | 1.175494351e-38F ~ 3.402823466e+38F | 7자리 |
double | 8byte(64bit) | 2.2250738585072014e-308 ~ 1.7976931348623158e+308 | 15자리 |
- double 타입이 float 타입보다 큰 실수를 저장할 수 있고 정밀도도 높다.
논리 타입?
- 참과 거짓을 의미하는 true와 false로 구성된다.
- boolean 타입 변수에 대입할 수 있다.
- 주로 두 가지 상태값을 저장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 조건문과 제어문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데 사용한다.
문자열 타입?
- 문자열 : 큰따옴표 (")으로 감싼 문자들이다.
- 문자열을 변수에 저장하려면 String 타입을 사용한다.
- 이스케이프 문자 : 문자열 내부에 역슬래쉬(\)가 붙은 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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