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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고관리 시스템(WMS - Warehouse Management System)이란?
- 기업의 전체 재고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해준다.
- 물류 센터에서 매장 선반까지의 공급망 이행 작업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 제품이 입고되어 적재되는 것으로부터 선택되어 출하되는 과정상에서 실시간으로 재고 수준과 위치를 추적하면서 창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관리 및 자동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2. 창고관리 시스템의 핵심 기능?
- 재고 관리
- 창고 내 재고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재고 수량을 기록한다.
- 이는 과잉 재고 나 재고 부족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재고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적하여 재고 검색과 출고를 빠르게 지원한다.
- 입고 관리
- 입고된 상품을 기록하여 재고에 추가하고, 입고 시 품질 검사를 실시하여 불량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 출고 관리
- 고객의 주문에 따라 재고 출고를 처리한다. 피킹 및 패킹 처리를 실시하며, 출고가 완료되면 재고 수량을 업데이트한다.
- 반품 처리 시 재고 수량이 정확하게 갱신될 수 있도록 한다.
- 배송 관리
- 상품 출고를 위해 배송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배송 경로를 최적화해야 한다.
- 고객에게 실 시간으로 배송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도록 한다.
- 운송업체와의 협업이 필요 하므로 비즈니스적 경영도 필요하다.
- 실적 관리
- 창고의 작업 성과를 분석하고 미달되는 부분을 개선함으로써 창고 회전의 효율성을 높인다.
- 창고 작업 성과로는 재고 회전율, 주문 처리 시간, 재무 관리 등이 있다.
3. 창고관리 시스템의 중요성?
- 효율적인 창고관리 시스템은 기업의 성공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다.
- 기업은 창고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의 프로세스를 간소화 및 자동화 하여 비용 절감 및 고객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다.
- 특히 창고 면적, 하역설비, 관리자 등의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인건비,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 보관시설 및 품목별로 재고의 상황을 적정하게 관리할 수 있다.
- 실시간 재고 수준을 모니 터링하여 과잉 재고나 재고 부족을 예방할 수 있고, 재고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자동화된 WMS 시스템은 고객의 주문 처리 속도를 증가시켜 고객에게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것이고 결론적으로 기업에 수익성을 가져올 것이다.
4. 창고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
- 재고 관리
- 재고의 수량과 위치를 반드시 기록하고 입출고 시 재고 수량이 갱신될 수 있도록 한다.
- 입고 관리
- 상품 입고 시 재고 수량을 추가하고 품질 검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 출고 관리
- 고객의 주문에 따라 재고의 수량을 차감하도록 하고 반품 처리 시 재고 수량 및 불량품 여부를 확인한다.
- 사용자 관리
- 창고 관리자의 권한을 설정하여 시스템 기능에 따라 접근을 제어하도록 한다.
- 안전 관리
- 관리자를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여 조직의 안전과 기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보장하도록 한다.
5. 창고관리 시스템의 유형?
- WMS를 선택할 때는 기업의 규모, 운영방식, 물류창고의 구체적인 요구사항, 예산, 확장성 및 통합 기능을 고려해야 하므로, 기능과 배포 옵션이 다양하게 나뉠 수 있다.
- 주요 유형 4가지
- 독립형 WMS(Standalone WMS)
- 창고 관리에 특화된 소프트웽로로서 재고관리 & 주문 관리 & 노무 관리와 같은 특정 물류창고 관리 기능에만 집하여 운영된다.
- 주로 중소규모의 창고나 특정 작업(재고관리, 피킹 및 패킹)에 집중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 독립적으로 작동하므로 추가적인 커스터마이징이나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다른 ERP(전사적 자원 관리)나 TMS(운송 관리 시스템)과 같은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이 가능하다.
- ERP 통합형 WMS(Integrated WMS within ERP)
- 종합적인 공급망 관리 또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소프트웨어 제품군의 일부로서, 전체 비즈니스 운영과 긴밀하게 연계된다.
- 물류창고 관리, 운송 관리, 수요 계획, 재무, 인사를 포함한 포괄적인 기능을 제공함에 있어 다른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통합되어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서로 다른 모듈을 원활히 통합하고 끊김없는 데이터 흐름을 제공하기에 공급망의 전반적인 현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클라우드 기반 WMS(Cloub-Based WMS)
- 원격 서버에서 호스팅되며 인터넷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온프레미스(내부 구축형) 시스템과 달리 물리적인 설치가 필요없으며,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물류창고 운영을 관리할 수 있음.
- 기업에서 하드웨어 및 인프라 비용을 미리 지급하지 않고 사용량에 따라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 초기 투자 비용이 낮다는 점과 확장성, 유연성, 비용 효율성 및 유지보수성이 높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중소기업이나, 여러 장소에서 운영되는 창고를 가진 기업에 적합하다.
- 온프레미스 WMS(On-premise WMS)
- 기업의 내부(서버 팜, 클라우드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개인 또는 단체가 직접 전산 서버에 설치하여 실행)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 높은 수준의 맞춤화가 가능하며, 데이터 보안이 중요한 기업에서 선호된다.
- 초기 구축 비용이 높고, 유지 보수 및 업그레이드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시스템을 기업의 특정 요구에 맞게 세분화 및 최적화가 가능하다.
- 독립형 WMS(Standalone WMS)
- 의문점...?
- 서치를 하다 보니 '독립 실행형 WMS 시스템은 회사 자체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온프레미스에 배포됩니다.'라는 말을 찾았다. 이 말은 어떻게 보면 독립 실행형 WMS와 온프레미스 WMS와 동일하다고 봐도 되는건가...?
정답은 아니다. - 독립형 WMS
- 독립형이라는 용어는 WMS가 다른 시스템(ex: ERP)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다는 의미.
즉, 창고관리에만 집중하는 특화된 솔루션이라는 점을 의미. - 온프레미스 환경에 설치될 수도 있고, 클라우드 환경에 제공될 수 도 있음.
즉, 설치 방식에 따라 다르게 운영될 수 도 있다는 점을 의미.
- 독립형이라는 용어는 WMS가 다른 시스템(ex: ERP)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다는 의미.
- 온프레미스 WMS
- 기업의 내부 서버나 하드웨어에 설치되어 운영된다는 것을 의미.
즉,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과 대비되는 개념이라는 것을 의미. - 독립형일 수도 있고, ERP나 다른 시스템과 통합된 형태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
- 기업의 내부 서버나 하드웨어에 설치되어 운영된다는 것을 의미.
- 결론
- 독립형 WMS는 기능적 독립성을 강조하며, 온프레미스 WMS는 시스템의 배포 위치를 나타낸다. 따라서 독립형 WMS는 온프레미스에 설치될 수도 있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될 수도 있다. 그 반대로, 온프레미스 WMS는 독립형이든 ERP 통합형이든 그 형태와는 무관하게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실행된다.
- 두 개념은 서로 다른 측면을 강조하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서치를 하다 보니 '독립 실행형 WMS 시스템은 회사 자체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온프레미스에 배포됩니다.'라는 말을 찾았다. 이 말은 어떻게 보면 독립 실행형 WMS와 온프레미스 WMS와 동일하다고 봐도 되는건가...?
6. 창고관리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
- 재고 관리 기능
- 재고 추적 : 재고의 수량과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한다.
- 재고 기록 : 입출고, 반품, 재고 실사 등을 통해 변경되는 재고 수량을 갱신한다.
- 입고 관리 기능
- 입고 위치 지정 : 정상 상품을 바코드 처리하여 재고 수량에 추가하고, 위치를 저장한다.
- 출고 관리 기능
- 주문 처리 : 고객의 주문을 처리한다.
- 피킹 및 패킹 :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재고를 확인하여 피킹 및 패킹 후 출고 준비를 한다.
- 배송 관리 : 배송 일정을 관리하고, 운송자의 정보를 처리한다.
- 작업 관리 기능
- 작업 할당 : 관리자 역할에 따라 입출고, 재고 등의 작업을 할당한다.
- 작업 우선순위 설정 : 현재 상태에 맞는 작업 설정을 처리하도록 한다.
- 사용자 관리 기능
- 권한 설정 : 사용자 역할에 따라 권한을 설정하여 시스템을 안전성을 높인다.
- 활동 로그 : 사용자의 활동을 기록한다.
- 보고서 및 분석 기능
- 재무 관리 : 창고별로 예산을 편성하고 매출, 지출, 순수익 등의 통계를 지원한다.
- 재고 수량, 회전율 등의 통계를 지원한다.
- 창고 실적 분석 결과를 도출한다.
- 통합 기능
- ERP와 통합하여 기업 분석 능력을 높인다.
- CRM(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모든 회사 관계와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기술)과 통합하여 고객 상태를 관리한다.
- 외부 배송 서비스와 연동하여 배송을 관리하고 고객에게 배송 정보를 전달한다.
7. 3PL(Thirdp-Party-Logistics)란?
- 기업이 물류 업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물류 전문업체에 위탁(Outsourcing)하는 모델이다.
- 3자 물류라고도 불리며, 국내 대표 기업으로는 현대글로비스,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등이 존재한다.
- 주요 고객은 온, 오프라인 개인 사업자, 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이다.
- 차별화 및 특징
- 3PL는 1PL과 2PL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모델이다.
- 기업이 자체 물류 운영에 집중하지 않고 기업의 핵심 역량에 집중한다.
- 기업은 물류 비용을 변동비화 하고, 운영 유연성을 확보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할 수 있다.
- 통관, 현지 배송 등 해외 물류의 복 잡성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기업은 해외 진출을 지원하여 더 큰 시장에 뛰어들 수 있게끔 국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핵심 역량이 물류가 아닌 기업에서 물류 비용 절감, 유연성 확보, 해외 시장 진출 등의 목표가 있는 기업에 적합하다.
- 해당 기업은 3PL과의 협업을 통해 물류 운영을 최적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1PL
- 제조업체나 공급자가 자체적으로 물류 활동을 수행하는 모델이다. 즉, 외주를 맡기지 않고 내부 자원을 활용하여 물류를 관리한다.
- 기업은 자체 창고 시설, 운송 장비와 직원을 보유하고, 물류 계획 수립부터 운영, 실행 및 관리까 지 모든 물류 활동을 직접 수행한다.
- 주로 현지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소규모 제조회사가 물류 운영을 직접 수행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주로 자사 제품의 생산 및 유통을 위해 사용한다.
- 물류에 대한 모든 업무를 직접 수행하다 보니 자산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경우가 많고 효율성과 전문성이 떨어진다.
- 2PL
- 자회사나 계열사를 이용하여 물류 시스템을 운영하는 모델이다.
- 2PL 업체는 트럭, 선반, 비행기 등 자체 운송 수단을 보유하며, 국내 대표 기업으로는 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한진 등이 존재한다.
- 기업은 자체 운송 수단을 보유할 필요 없이 2PL 업체와 계약하여 운송의 전반적인 부분을 2PL에 위탁한다.
- 대부분 운송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물류의 다른 측면(재고 관리, 입출고 관리 등)은 기업이 직접 관리해야 한다.
- 1PL에 비해 물류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해당 시간을 기업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다 는 장점이 있지만, 여전히 물류의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8. 물류 용어 중 '화주'란 무엇이며 예시?
- '화주'의 의미
- 물류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 물류 및 운송 과정에서 상품의 소유자, 즉 물건을 보내거나 받는 주체를 의미한다.
- 물품의 생산자나 판매자가 될 수 있으며, 물품을 특정 목적지로 보내기 위해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또는 기업이다.
- '화주'의 역할
- 상품 발송자 또는 수취자로서의 역할
- 발송자(Shipper) : 화주는 상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한 후, 이를 고객에게 배송하기 위해 물류서비스를 이용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에게 상품을 발송하는 회사가 화주가 된다.
- 수취자(Consignee) : 경우에 따라 화주는 수취자일 수 있다. 이는 다른 곳에서 발송된 상품을 수령하는 사람이나 기업을 의미한다.
- 물류 서비스 계약의 주체로서의 역할
- 화주는 물류 서비스 제공자(ex : 3PL업체, 운송회사)와 계약을 맺고, 물품의 보관, 포장, 배송 등을 의뢰한다. 이 과정에서 화주는 물품의 안전한 운송과 시간 준수를 보장 받이 위해 물류 서비스를 선택하고 관리한다.
- 운송 비용 부담
- 보통 물류 서비스의 비용을 부담하는 주체이다. 이는 운송, 보관, 보험 등의 다양한 비용을 포함할 수 있다. 화주는 이 비용을 감안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운송방법을 선택한다.
- 상품 발송자 또는 수취자로서의 역할
- '화주'의 상황 예시
- 제조업체 : 제품을 생산한 후, 전국 혹은 해외의 유통업체나 고객에세 상품을 배송할 때 제조업체가 화주가 된다.
- 수출입업체 : 해외로 상품을 수출하거나 수입할 때, 수출업체는 수출 화주, 수입업체는 수입화주가 된다.
- 온라인 쇼핑몰 :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창고에서 발송하여 최종 고객에게 배송하는 과정에서 쇼핑몰 운영자가 화주가 된다.
9. 풀필먼트 서비스 & 마이크로 풀필먼트란?
- 풀필먼트 서비스
- 물류 전문기업이 판매자 대신 상품의 준비부터 포장, 배송까지 물류의 전 과정을 담당하는 서비스.
- 기존 온라인 쇼핑몰 판매기업은 택배사와 직접 계약하여 상품 주문이 들어오면 상품을 챙겨 택배로 출하를 하거나 3자 물류를 통해 사전에 물류기업의 창고에 상품을 넣고, 3자 물류기업과 계 약된 택배사를 통해 상품을 배송하는 3PL(Third Party Logistics)을 이용.
- 3PL은 단순히 상품 입고, 보관, 배송을 담당했다면, 풀필먼트는 판매자의 상품 재고를 미리 물류센터에 입고해 놓고 고객의 주문에 따라 입고, 보관, 상품준비, 포장, 배송, 여기에 교환/환불까지 제공해주는 통합 서비스이다.
- 예시) 아마존의 FBA(Fulfillment By Amazon), 쿠팡의 로켓배송
- 장점 : 고객 배송 기간 축소, 묶음 배송으로 택배비 절약(고객 구매 확대)
- 단점 : 물류 서비스 비용 상승, 판매부진시 반품 비용 발생.
- 마이크로 풀필먼트
- 인구가 밀집한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는 도심형 물류센터(MFC)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신속한 배송을 제공할 수 있는 소규모 물류센터.
- 고객과의 거래를 최소화하여 빠른 주문 처리 및 배송을 진행할 수 있다.
- 일반적인 물류센터보다 규모가 작아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객과 가까운 도심 내에 있어 배송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온라인 주문이 급격히 증가하고 더욱 신속한 배송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는 현실에서, 기존의 대형 물류센터의 접근성 한계로 인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다.
- 기존 물류센터 한계 : 빠른 배송의 대표 주자였던 쿠팡의 로켓배송도 하루의 시간이 필요할 정도로, 고객의 주문을 도심외곽 대형물류센터에서 집하, 출하, 배송까지 처리하기 위해서는 일정 이상의 물리적인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
10. 창고관리 시스템과 공급망관리(SCM)의 연계와 통합의 시너지의 효과?
- SCM이란?
- 목적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형상된 공급자부터 수요자까지의 연결 구조인 공급망이 가지고 있는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성과를 올리도록 하는 일.
- 원자재 조달, 제조, 물류, 유통, 그리고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 CSCMP에서는 '공급사슬 내 개별기업과 공급사슬 전체의 장기적인 성과 개선을 목적으로 특정 기업의 여러 가지 비즈니스 기능및 공급사슬 내의 여러 가지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기능과 전술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조율하는 작업'이라고 정의한다.
- SCM의 주요 요소
- 조달(Procurement)
- 제조(Manufacturing)
- 물류(Logistics)
- 유통(Distribution)
- 정보관리(Information Management)
- 자금흐름관리(Financial Flow Management)
- CSCMP(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ofessionals) : 공급망 관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전문 단체 중 하나로, 공급망 관리와 물류 관리 전문가들의 역량 강화와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 연계와 통합의 시너지?
- 재고 관리 최적화
- 실시간 재고 정보 공유 : WMS는 창고 내의 재고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SCM은 전체 공급망의 흐름을 관리한다. 따라서 두 시스템이 통합되면, 공급망 내의 모든 관련자가 실시간으로 정확한 재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재고 부족이나 과잉을 방지할 수 있다.
- 수요 예측 개선 : SCM에서 제공하는 수요 예측 데이터를 WMS에 통합함으로써, 필요이상으로 재고를 보유하는 것을 방지 및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해준다.
- 운영 효율성 향상
- 자동화된 프로세스 : 물류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인적 오류를 줄이고 처리속도를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주문이 들어오면, SCM이 이를 WMS에 전달하고 WMS가 자동으로 피킹, 패킹, 배송 준비를 시작한다.
- 적시 공급망 운영 : WMS가 공급망 내의 모든 단계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SCM은 공급망 운영의 모든 측면을 실시간으로 조정 가능하다. 이로 인해 재고가 적시에 보충되고, 생산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비용 절감
- 물류 비용 최적화 : 운송경로, 창고배치, 재고수준 등을 최적화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CM은 가장 효율적인 운송 경로를 제안하고, WMS는 창고에서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 운영비용을 절감 가능하다.
- 효율적인 인력 배치 : 통합된 시스템을 통해 창고 작업자에게 실시간으로 작업 지시를 내려 작업시간을 줄이고,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 가능하다.
- 고객 서비스 개선
- 주문 이행 속도 향상 :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WMS는 자동으로 재고를 확인하고, 가장 가까운 창고에서 가장 빠른 배송 옵션을 선택하여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
- 가시성 증가 : 고객을 실시간으로 주문 상태를 추적할 수 있으며, SCM과 WMS의 통합으로 인해 고객에게 더 정확한 배송 정보와 예상 도착 시간을 제공 가능하다.
- 리스크 관리 및 대응력 강화
- 비상 대응 속도 : SCM은 문제를 감지하고, WMS는 창고에서의 대체 조치( 예: 대체 제품 출고, 다른 경로로의 재분배 등)를 신속히 수행 가능하다.
-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 실시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공급망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사전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
- 전체 공급망 가시성 및 통제력 강화
- 통합된 시스템 가시성 : 공급망 전체에 걸치 재고, 주문, 물류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통제력과 운영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 유연성 및 민첩성 향상 : 시장의 변화나 공급망의 변동에 더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이 가능하다.
- 재고 관리 최적화
11. 창고관리 시스템과 바코드 관리(바코드 시스템)?
- 입하 예정인 물건에 대한 바코드 부착
- 입하라벨 : 입하거래처에서 발행된 ASN 정보가 입력된 라벨
- ASN(Advanced Shipping Notice) : 공급처 입장에서 사전출하정보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물류 센터에서는 입하예정정보가 되어 입하 검품 시에 사용한다.
- SCM(Shipping Carton Marking) : ASN 정보가 표시된 바코드 라벨이며, 이것을 제품박스에 붙여 물류센터로 입하한다.
- 입고된 물건에 바코드 부착
- 입고라벨 : 입하 검품이 완료된 후, 입고 작업 관리를 위해 입하 검품과 동시에 발행되는 라벨로 보관랙에 제품을 적재하기 위한 로케이션 정보를 저장.
- 상품이 입고될 때 라벨을 출력하여 부착하고 바코드 스캐너를 통해 입고 처리, 자재 창고 이동 및 보관, 재고 실사 파악, 반품 등 물류 흐름에 따라 전산화되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 바코드 기호 및 표준
- 표준물류바코드(ITF-14)
- 동일한 다수의 낱개 상품이 포함된 박스(물류) 단위 상품에 사용하는 코드
- 일반 소매점의 계산대(POS)를 통과하지 않는 포장 단위에서만 사용하며, 물류 창고와 같은 물류 단위에서 물류 자동화를 위해 사용된다.
- 표준물류바코드(ITF-14)
- 제품의 출하부터 목적지에 도착하기까지 물류 및 정보의 흐름을 자동화한 물류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모든 상품은 바코드로 인식되고 있다. 박스 겉면에 인쇄된 물류바코드 스캔을 통해 박스 안에 들은 상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입출고 검품, 분류, 재고 관리, 배송 모니터 등 여러 물류 작업에 효율적이기 때문에 국내 주요 유통사도 물류바코드 부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 물류바코드 활용 이점
- 출하, 배송의 자동화 및 정보화
- 입출고, 피킹(Picking), 소팅(Sorting)의 신속화, 효율화
- 재고 관리 및 배송 계획의 정확도 향상
- 물류 정보 수집 용이
- 라벨 부착 비용 및 시간 절감
12. 창고관리 시스템에서 DC와 TC가 무엇이고 기능을 비교?
- 보관형 물류센터(DC, Distribution Center) :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물류센터
- 물류센터에서 재고를 분류하여 출하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주문에 따라 결품이 나지 않는 수준 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때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사용하여 제품의 위치, 수량, 이동을 추적한다.
- 도매 업체나 소매 업체, 또는 소비자에게 직접 유통되는 제품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대규모 시설로 특정 지리적 영역에 대한 스토리지 및 배포 허브 역할을 한다.
- 보관 외에 종종 포장, 라벨링, 또는 가벼운 조립까지 포함하는 부가 가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 통과형 물류센터(TC, Transfer Center) : 재고를 보유하지 않은 물류센터
- 재고를 물류센터에 보관하지 않고, 매장별/지역별/권역별 등으로 분류하여 출하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 다양한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수령하고 보관하지 않고 신속하게 배송한다.
- 제품은 몇 시간 안에 들어오고 나가므로 큰 저장공간과 재고 관리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지 않는다.
- 복잡한 보관 및 재고 관리보다 상품 수령, 분류 및 배송에 중점을 둔다.
- DC와 TC의 비교
- 재고 관리 : DC는 오랜 기간 재고를 보관하고 관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TC는 많은 양의 보관 없이 상품을 빠르게 이동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 작업 : DC는 입고, 보관, 피킹, 포장 및 배송을 포함한 광범위한 작업을 처리하는 반면, TC는 최소한의 작업으로 입고 및 배송을 처리한다.
- 시설 설계 : DC는 일반적으로 보관, 피킹, 포장 및 배송을 위해 할당된 공간으로 인해 더 복잡하게 설계된다. 반면에 TC는 대부분의 공간이 하역장 전용으로 되어 보다 간소화되어 있다.
- 기술 : DC는 창고관리시스템(WMS)를 사용하여 재고 및 운영을 관리한다. TC는 단순화된 작 업으로 인해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최근에는 DC와 TC를 혼합하여 운영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13. 창고관리 물류 처리 흐름도(현업)을 조사? - Ex) 삼성SDS물류 : 물류자동화 (Warehouse Automation)
- Cello WMS: 물류센터 운영과 재고 관리를 지원하는 창고관리시스템
- 입고 : 24시간 무인 상품 픽업 및 운반(무인 지게차)
- 보관 : 무인 재고 이동 및 재고 조사 (로봇 셔틀, 드론) -> 설비가 오더에 따라 입고된 상품을 운반하면 실시간 재고 현황과 분석을 토대로 적정한 위치에 재고를 보관하고 사람 없이도 신속하게 재고를 조사.
- 피킹/분류 : 자율주행 로봇과 협동하는 GTP 시스템 (AMR 자율주행로봇, AGV 무인반송차, DAS 디지털 분배 시스템 -> 상품을 꺼내고 나누는 피킹과 분류 작업은 사람과 로봇이 함께 수행하거나 다양한 첨단 지수를 활용해 작업 효율을 높임
- 포장 : 자동 박스 패키지 솔루션. 제함, 검수, 봉합, 라벨링 자동화
- 자동화 설비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 박스 제작부터 라벨링, 포장 자동화. 입고부터 출고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어떤 장애나 이슈가 발생해도 발빠르게 대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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